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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우울합니까? 아니면 단지 슬픕니까?

정상적인 슬픔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을 겪는 것이나 사랑하는 사람이 아플 때
공감하는 것과 같이 신체적 고통 없이 겪는 정신적 괴로움이나 고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슬픔은 슬픈 느낌이 특징이다. 그러나 우울의 주요 특징은 그 반대인 무감각이다.

우울증이란?

슬픔은 걷히고, 우울은 지속됩니다.
슬픔과 비탄을 느끼는 것은 어떤 상실과 실패 상황에서 지극히 일반적이고 정상인 반응이다. 울고, 잠들지 못하며, 먹을 수 없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면 결국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이는 슬픔이 걷힌 것이다. 당신은 여전히 슬프고 마음 아파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 삶을 즐길 수 있으며 슬픈 생각을 뒤로 미룰 수 있다. 문제가 사라졌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적절한 지지를 통해 대처할 수 있다. 하지만 우울증은 슬픔을 넘어선 것으로 무감각해지고 활동을 못하는 특징을 가진다는 점에서 슬픔과 다르다. 우울증은 당신이 잘 지낼 수 있는 능력을 오랫동안 잃어버렸다고 느낄 때, 또는 겉으로 보기에는 그럭저럭 잘 기능하지만 삶에 관여하는 것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렸을 때를 말한다. 즉, 당신이 정상적으로 하던 기능을 못한다고 느끼는 것이 최소한 2주 동안 매일 지속된다면 그것은 우울증의 징후가 될 수 있다.

증상
  • 슬프거나 ‘공허한 기분’
  • 잠들기 어려움(주로 한밤중에 자주 깬다)
  • 활력 상실과 피로 및 권태
  • 식욕의 변화(주로 식욕 상실)
  • 생각, 집중, 의사결정의 어려움
  • 성관계를 포함해 이전에 즐거웠던 활동에 흥미를 잃음
  • 불안이나 공황발작
  • 좋지 않은 경험이나 생각에 대한 강박적 주의
  • 죄의식, 무가치함, 절망적, 또는 무력감을 느낌
  • 안절부절못하고 쉽게 동요함
  •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우울증에서 벗어나기
  • 01

    증상을 좀 더 빨리 호전시키고 싶다면 주치의와 약물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 02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우울감을 덜어주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03

    치료자와 함께 스스로를 대하는 방식을 변화시켜 보세요. 얼마나 쉽게 자신을 탓하고 믿지 못하는지 한 걸음 떨어져서 객관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스스로가 싫어질 때면 자신의 장점을 적어보세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스스로를 보다 균형있게 바라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04

    회복탄력성 키우기 : 자기주장 훈련은 정서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기주장성’이란 다른 사람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하면서도, 본인의 생각이나 요구 사항을 솔직하고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격적인’ 반응이란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는 것이고, ‘수동적인’ 반응이란 자신의 욕구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상호작용 경험을 떠올려 보세요. 그리고 그 여러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하면 자기주장적으로 대처할 수 있을지에 대해 치료자와 함께 역할 연기를 해 보세요.

  • 05

    과거 또는 최근 중요한 뭔가를 상실한 경험이 있나요? 그렇다면 이 사건을 본인이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당신은 좌절 및 상실에 대해 스스로 탓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니 어떻게 하면 스스로를 용서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자신을 비난하지 않으면서, 상실에 대한 분노를 표현하는 방법도 찾아보세요.

  • 06

    우울해지면 외롭고 나만 고립된 것 같은 기분에 빠질 수 있습니다. 지금 그렇더라도 다른 사람과 계속 연락하며 관계를 지속해야만 우울한 기분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습니다. 가족 및 친구에게 전화를 걸거나 잠깐이라도 만날 약속을 잡아 보세요. 우울증 자조 모임에 참석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고, 운동 모임에 가입하는 것도 운동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07

    회복탄력성 키우기 : 삶에 대한 희망과 자존감을 북돋기 위해서는 현실적이면서도 낙관적인 관점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낙관론자는 삶의 곤경을 일시적이고,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며, 특정 상황에 국한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면 비관론자는 삶의 곤경이 영속적이고, 개인적인 문제이며, 모든 상황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비관론자들은 ‘나는 역시 사랑받을 가치가 없어(개인적, 영속적, 전반적인 해석).’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낙관론자들은 ‘우리 둘 다 최근에 스트레스가 많았지(개인적인지 않은, 일시적인, 상황 특수적 해석).’라고 생각합니다. 이처럼 당면 문제를 보다 현실적이고 낙관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도록 연습해 보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신이 ‘스스로 이런 방법들(운동을 하고 생각을 바꾸는 등)을 내가 할 수 있었다면 우울증에도 걸리지 않았을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든다면, 지금은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상황일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언제든지 우리 센터의 문을 두드리십시오.